제18회공연 <말하는 여자>(Dictee)
- “관객의 꿈: 차학경(1951-1982)” 초청공연

2003. 9. 5
쌈지스페이스 씨어터 바람

 

쌈지스페이스 초청 순회 회고전
"관객의 꿈: 차학경"
The Dream of the Audience: Theresa Hak Kyung Cha(1951-1982)

*전시 기간: 2003. 9. 5(금)~10. 26(일)
*심포지엄 : 차학경의 이해/Understanding Theresa Hak Kyung Cha
2003. 9. 5(금) 11:00am-6:30pm (2층 씨어터 바람)
로렌스 린더, 권미원, 야수코 이케우치, 수젯 민
*연극집단 뮈토스의 <Dictee>(말하는 여자) 공연
2003. 9. 5(금) 7:30pm (2층 씨어터 바람)

1. 개요
쌈지스페이스(관장: 김홍희)는 오는 9월 5일부터 버클리 미술관기획의 고(故) 차학경 회고전을 유치함과 함께 동반 심포지엄을 기획합니다. 또한 버클리 미술관 전시와 함께 발행된 전시 도록의 한글판 번역서가 눈빛 출판사에서 출판될 예정이며 고(故) 차학경의 저서 <딕테>를 연극으로 무대화한 <말하는 여자>가 연극집단 뮈토스(대표: 오경숙)에 의해 심포지엄 폐막 공연으로 진행됩니다.

2. 취지
차학경은 후기식민주의 페미니즘 미술과 포스트모던 미술의 선구자로서 한국계 작가로는 백남준 이후 두 번째로 휘트니 미술관에서 전시를 가질 정도로 미술사적으로 중요한 위치에 있는 작가이나 우리 나라보다 미국에서 더 널리 알려진 작가입니다. 이번 전시는 그녀의 작품세계를 전시, 심포지엄, 도록발간, 연극공연을 통해 소개 할 뿐만 아니라 후기식민주의 페미니즘 미술과 포스트모던 미술을 심도 있게 고찰합니다.

3. 전시
나이 31세에 비극적인 죽음을 맞이한 신화적 존재인 고(故) 차학경은 짧은 생을 살았지만 시대를 앞서나간 선구적인 지식인 예술가로서 그녀의 이산의 기억과 언어의 상실을 주제로 한 탈 장르작업은 20세기 후반 미국미술 특히 후기식민주의 페미니즘 미술, 포스트모던 미술에 중심적인 역할을 하였습니다.

그녀의 영화, 비디오, 퍼포먼스, 메일아트, Stamp아트, 아티스트 북, 영화 등과 같은 작업은 현대까지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국제적 주목을 받으며 중요 비평대상이 되고있습니다. 근자에는 미국대학의 비교문학과와 민족학과에서 차학경의 "Dictee"를 교재로 사용하면서 심층적으로 연구하고 있습니다. "Dictee"는 그녀가 대중에게 알려질 수 있었던 계기가 되었던 저서로 1982년 Tanam Press에 의해 발간되었다가 후에 Third Woman Press에 의해 재 출판되었습니다.

70년대의 샌프란시스코의 개념미술의 발달 맥락 속에 핵심 인물이기도 했던 차학경의 작품세계를 조명하는 이 전시는 버클리 미술관 수석 큐레이터, 콘스탄스 르발렌에 의해 기획되었습니다. 퍼포먼스 두 점과 관련된 광대한 자료와 비디오 및 필름, 설치, 싱글 채널 비디오, 아티스트 북, 드로잉(works on paper), 슬라이드 설치와 함께 그녀가 살해당할 시점에 제작하던 미완성 필름인 White Dust from Mongolia에 관련된 자료들까지 차학경의 다양한 작품을 처음으로 총망라하고 있습니다. 전시 설치에 있어 작가의 비디오작품, 오디오, 아티스트 북은 고해상도 디지털 버전으로 전시될 예정으로 관람객들은 마치 원작을 보는 듯한 경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 이 전시는 2001년 첫 전시이후 현재까지 5개의 미국 미술관을 순회하였으며, 쌈지스페이스가 6번째 순회지가 됩니다.

4. 심포지엄<차학경의 이해>
쌈지스페이스의 자체기획으로 이루어지는 동반 심포지엄에는 90년대 초부터 차학경을 미국 미술계에 널리 알리려 공헌해왔던 현 휘트니 미술관 큐레이터 로렌스 린더씨를 비롯하여 국내는 물론 미국의 탈 식민주의, 기호학, 젠더론, 문학, 미술계 석학들을 초대하여 고(故) 차학경의 예술의 예술사적, 문학사적 위치를 검토합니다.

기조연설:
김홍희 쌈지스페이스 관장
콘스탄스 르발렌/ 버클리 미술관 수석 큐레이터

발제자:
로렌스 린더/ 뉴욕 휘트니 미술관 큐레이터
이케우치 야수코/ 리츠메이칸대 영문학 젠더론 교수, "Dictee" 일어번역
권미원/ UCLA 미술사학과 교수, October지 편집위원
수젯 민/ 브라운대 미술비평학 박사, 뉴욕 Drawing Center 큐레이터

지정 질의:
김현주/ 이화여대 대학원 미술사 박사, 한국예술종합학교 강사
정헌이/ 미술사 박사, 한성대학교 교수
윤난지/ 이화여대 인문과학대학 대학원 미술사학과 교수,
서양미술사학회 회장
정혜영/ 문학박사, 현 이화여대, 서울대 강사

종합 토론
모더레이터/ 김홍희, 사회/ 신현진

5. 전시 도록 발간
버클리대 미술관 전시와 함께 발행된 전시 도록과 서울전 관련 에세이가 포함된 도록의 한국어 판이 눈빛 출판사에 의해 출판됩니다.

6. 연극집단 뮈토스의 <말하는 여자>(Dictee) 공연
고(故) 차학경의 저서 "Dictee"를 연극으로 무대화한 공연으로 연극집단 뮈토스 대표이자 우석대학교 연극학과 교수인 오경숙에 의해 구성/연출되었습니다. <말하는 여자>(Dictee)는 1998년 6월 문예회관 대극장에서의 초연이후 2000년 10월 그리스 아테네에서 개최된 제 5회 세계여성 극작가회의 및 여성연극제에 공식 초청되어 절묘한 균형감각을 가진 언어의 표현, 극적 장치로 등장한 영상, 그리고 역동적인 신체표현의 퍼포먼스적 공연양식이라는 극찬을 받은 공연입니다.

 


photo gallery

원작: 차학경
구성/연출: 오경숙

출연: 강화정/말하는 여자
 김담희/유관순
 안태랑/남자
 김현아/성 테레즈
 김민정/어머니
 Voice: Cathy Rapin

Film: Carl Theodor Dreyer's LA PASSION DE JEANNE D'ARC
무대디자인: 오경숙
조명디자인: 김철희
무대감독: 이언경
   
 
 
 
 

   Repertory 2000 ~
 23. <소설 Juice >
 22. <Leonce und Lena>
 21. <소설 Juice>
 20. <Travesties>
 19. <Dictee>
 18. <Dictee>
 17. 전쟁과 살인 그리고 신
 16. <난 사랑할 수 없어!2>
 15. <Dictee>
 14. <난 사랑할 수 없어!>
 13. <없어질 박물관..>
 12. <Dictee>
 11. <Malina>